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일론 머스크는 40대 중반에 4개의 다국적 기업을 창립하며 엄청난 성과를 이룬 인물입니다. 그의 성공 비결은 강한 회복력, 지칠 줄 모르는 근무 윤리, 그리고 혁신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에 있습니다.

     

    또한 그의 학습 방법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는 두 개의 학위를 취득했지만, 대학 교육이 자신의 성공에 크게 기여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그는 자신만의 학습 방식을 개발하여 특정 기술을 연마함으로써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그가 더 나은 자신이 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강조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어린시절 좋아 했던 책
    일론 머스크가 어린 시절 좋아했던 책

     

    어린 시절의 독서 열정

     

    일론 머스크는 어린 시절부터 독서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습니다. 주말에는 하루 10시간 이상 책을 읽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가족이 쇼핑 중에 서점에서 책을 읽고 있는 그를 발견하곤 했습니다. 학교가 끝난 후에도 그는 서점에서 4시간 동안 책을 읽으며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했습니다.

     

    일론은 소설, 만화, 비소설 등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었습니다. 특히 "반지의 제왕", "파운데이션 시리즈",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와 같은 작품을 좋아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독서는 그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학교 도서관과 동네 도서관에서 책이 부족해지자, 일론은 백과사전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방대한 지식은 그가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을 겪게 했고, 그의 어머니는 그를 "천재 소년"이라고 하며 그의 지적 능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일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고립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머스크의 교육 배경

     

    머스크는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경제학과 물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박사 과정을 시작했지만, zip2라는 웹 소프트웨어 회사를 공동 설립하기 위해 중도에 그만두게 됩니다.

     

    이 결정은 그에게 대학 교육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심어주었고, 그는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에서 벗어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방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현대 교육 시스템에 대한 비판

     

    일론 머스크는 현대 교육 시스템에 대해 강한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학생들이 빠르고 철저하게 배우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강조가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문제는 그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게 만든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시작

     

    머스크는 자신의 교육을 스스로 이끌기로 결심하고, 교과서와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는 전문가와의 대화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자신의 노력에 적용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그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짐 칸트렐과의 만남

     

    머스크가 처음으로 연락한 사람 중 한 명은 짐 칸트렐입니다. 칸트렐은 위성 시스템의 전문 지식이 있는 인물로, 프랑스 우주국에서 일한 경력이 있습니다. 머스크는 2001년에 칸트렐에게 전화를 걸어 화성 탐사에 대한 조언을 요청하였습니다. 이 만남은 머스크의 우주 탐사에 대한 비전을 더욱 구체화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로켓 과학에 대한 지식 습득

     

    칸트렐은 머스크에게 로켓 추진 요소, 우주 역학의 기초, 우주 발사 시스템에 대한 국제 참조 가이드와 같은 교과서를 빌려주었습니다. 머스크는 이러한 교과서를 통해 로켓 과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고, 칸트렐은 그가 읽은 내용을 거의 암기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이는 머스크가 얼마나 열정적으로 학습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지식의 적용과 실천

     

    머스크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획득한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였습니다. 그는 스페이스X의 로켓 계획을 세우는 데 이 지식을 활용하였고, 이를 통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실천적인 접근 방식은 그가 단순한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제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식 습득의 두 가지 원칙

     

    머스크는 지식 습득과 적용을 위한 두 가지 기본 원칙을 제시하였습니다:

     

    1.의미론적 나무: 기본 원칙(줄기와 큰 가지)을 이해한 후 세부 사항(잎)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는 복잡한 주제를 이해하기 위해 기초부터 단단히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연결의 중요성: 기억하기 어려운 것은 연결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는 정보를 서로 연결하여 기억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그는 이러한 원칙을 통해 로켓 과학을 스스로 학습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스페이스X와 같은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교육에 대한 머스크의 철학

     

    일론 머스크는 대학 학위가 없는 지원자도 채용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그는 실제 경험과 지식이 중요하다고 믿으며, 자신의 교육 철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실질적인 능력과 경험을 중시하는 그의 가치관을 반영합니다.

     

     

     

     

    결론

     

    일론 머스크의 학습 방법은 자기 주도적이고 실천 중심적입니다. 그는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그가 혁신적인 기업가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의 학습 방법은 우리에게도 많은 교훈을 줄 수 있으며, 필요할 때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워 줍니다.

     

     

    http://keton.etoilewebsite.com

    반응형